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호박죽 만드는법 (늙은호박)

늙은호박으로 호박죽 만드는법 공유합니다.
쌀쌀해지는 날씨엔 뜨끈하고 달달한 호박죽이 생각납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늙은호박으로 만든 호박죽이 더 땡기는데요 오늘은 늙은호박으로 호박죽 만드는법 알려드릴께요.

저희집 근처에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있는데요 거기도 늙은호박을 파는곳은 잘 없더라구요. 두바퀴째 돌다가 겨우 늙은호박 파는곳을 찾아서 가격비교 할것도 없이 그냥 사왔습니다. 그 중에 제일 작은거 였는데 만원이었습니다.

겉이 좀 더 노란빛이 돌았으면 좋았을텐데 살짝 아쉽긴 했지만 그래도 이거라도 살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늙은호박은 참 딱딱해서 단번에 자르기가 힘이드는데요, 자를 때 위에는 꼭지가 딱딱해서 밑동을 먼저 자르면 더 편합니다.

겉에 색깔이 노란빛이 적어서 아쉬웠는데 잘라보니 역시 씨가 덜 여물었더라구요.

원래 늙은호박은 씨도 말렸다가 까먹는 재미가 있는데 이 호박은 씨를 못 까먹을것 같습니다.

늙은호박은 겉의 과육만 이용해서 죽을 만들기 때문에 안에 있는 씨와 태좌를 모두 제거해야 하는 데요, 숫가락으로 긁어내면 됩니다.

속에 가득 들어 있는 태좌는 아까워도 다 파내 주세요~ 그래야 목넘김이 부드러운 호박죽을 만들수 있답니다.

이렇게 늙은호박의 태좌를 모두 파내고 난 뒤 태좌를 그냥 버리지 마시고, 한 번 푹 끓여서 호박죽 끓일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늙은호박의 씨는 따로 말렸다가 이빨로 살짝 깨물어가며 까먹어도 되는데 이 호박은 씨가 덜 여물어서 그냥 태좌랑 같이 넣고 끓였습니다.

어느 정도 푹 끓였다 싶으면 태좌랑 씨를 모두 건져내고 그 국물에 다시 호박과육을 넣고 끓입니다.

처음엔 태좌랑 씨를 건져 내다가 씨조각이 너무 많아 채반에 거르니 맑은 국물이 나왔습니다.

태좌를 삶는 동안 늙은호박 과육만 남게 손질을 해야하는데요, 일단 껍질 벗기기 편하게 호박의 움푹들어간 홈을 따라 세로로 잘라줍니다.

늙은호박 껍질은 감자필러로 벗겨내면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호박죽 만드는법이 절대 어렵진 않은데 커다란 늙은호박을 손질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긴 합니다.

그런다음 늙은호박을 작게 토막내어 줍니다. 나중에 핸드블렌더로 갈아야 하니 너무 크지 않게 잘린주세요.

자른 호박을 아까 태좌를 삶아낸 국물에 넣고 다시 끓여줍니다.

늙은호박은 커서 왠만하면 한 번에 모두 요리하긴 힘이 듭니다.


하지만 이렇게 껍질 까고 자른 상태로 소분해서 냉동실에 얼려두셨다가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늙은호박을 20분정도 푹 끓이다가 호박이 부드러워지면 핸드블랜더로 덩어리가 없어지게 갈아줍니다.
핸드블랜더가 없다면 호박을 건져서 믹서기로 갈아주셔도 되겠습니다.

호박을 갈고 난 뒤 끓이다보면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 줍니다.

색깔이 제법 호박죽 빛깔이 나왔습니다.
이제부터는 센불에 끓이면 걸죽한 호박이 보글보글 끓다가 뛸 수도 있기 때문에 약한불에 계속 저어주어야 밑에 눌러붙지 않습니다.

이렇게만 호박죽을 끓이면 보기보다 단맛이 많이 부족해서 우리가 먹어봤던 호박죽보다 많이 맛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설탕으로 단맛을 가미 해줘야 맛있다 싶은 호박죽으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에 소금도 함께 넣어 줘야 단맛이 더 강하게 살아납니다
호박죽의 양에 따라, 또는 기호에 따라 원하는 단 맛의 정도가 다르니 맛을 봐가며 설탕과 소금을 가감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호박죽의 점도를 높이기 쉬해서 찹쌀가루를 물에 개어서 호박죽에 함께 넣고 끓여주면 부드럽고 달콤한 호박죽이 완성 된답니다

호박죽은 그냥 드셔도 맛있지만 대추와 잣을 고명으로 함께 올리면 비주얼 갑의 손님 대접용 각이 나옵니다.
사진이 많아서 그렇지 호박죽 만드는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호박죽 만드는법
1.호박을 갈라 씨와 태좌를 모두 뺀다.
2.태좌는 따로 끓이며 호박껍질을 필러로 깎고, 작게 자른다.
3.끓인 태좌를 걸러낸 물에 자른 호박을 넣고 20분 정도 끓인다.
4.물컹해진 호박을 핸드블랜더로 갈아준다.
5.소금과 설탕을 첨가하고, 물에 푼 찹쌀가루를 호박죽에 넣고 저으면서 약한불에 끊인다.
6.대추나 잣을 고명으로 올려주면 비주얼도 예쁜 호박죽 완성!

이상으로 호박죽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도 함께 도전해 봅시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