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땅콩 볶는법 ( 에어프라이어 초간단)

땅콩 볶는법 ( 에어프라이어로 초간단 10분 완성)
생땅콩 볶아 보셨나요? 사실 땅콩 볶는법이 크게 어려운건 아닌데 처음 하시는 분들에겐 어디에 볶아야 하는지, 센불에 볶는지, 약한 불에 볶는지, 시간은 얼마나 볶아야 하고, 어느 정도 볶으면 다 볶아진건지 헤메기 쉽습니다. 오늘은 에어프라이어로 초간단하게 땅콩 볶는법을 알려드릴게요.

지난 주말 김장을 하러 시골에 갔다가 직접 농사지으신 땅콩을 얻어 왔습니다.
땅콩은 삶아 먹을수도 있고, 볶아 먹을 수도 있는데 삶은 콩 비린내가 싫어서 저는 볶아 먹기로 했습니다.
볶으면 껍질 까기도 쉽고, 간식처럼 집어 먹기도 편하고, 각종 셀러드나 요거트에 뿌려 먹어도 고소하고 좋습니다.

땅콩은 땅속에서 자라는거 아시죠? 땅속에 있는 콩이라 땅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땅콩 껍질을 까다보면 보이지 않는 미세한 모래가루가 엄청 떨어지고 날립니다.
땅콩을 볶기 전에 꼭 한 번 씻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땅콩 껍질을 까다보면 은근히 껍질이 딱딱해서 손의 아귀 힘으로 계속 부수려다 보면 손가락이 아프고, 껍질에 살이 긁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마늘 찧을때 쓰는 요 분홍색 도구를 사용해 살짝 눌러주면 땅콩 껍질이 쪼개셔서 그 다음엔 훨씬 수월하게 땅콩을 깔수 있답니다.

역시 도구를 사용하니 손가락도 안아프고 빨리 깔수 있어습니다. 단, 힘조절에 실패하면 세상 빛을 보기도 전에 으스러진 땅콩을 보게 될 수도 있으니 땅콩 껍질이 단단하다고 너무 힘껏 누르지 마세요.

땅콩 껍질을 다 까고 나니 땅콩 껍질 1/3 정도의 땅콩이 남아서 살짝 아쉽긴 했습니다.
땅콩껍질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데 5리터 쓰레기 봉투의 2/3를 차지 하는 양이었습니다.

땅콩 껍질 부술때 힘조절을 못해서 반으로 으스러지고 쪼개진 아이들이 좀 많이 보입니다.

땅콩 껍질 까면서 모래가루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물에 여러번 행궈 줍니다.

그 다음으로 땅콩을 볶을 차례이기 때문에 채반에 물기를 잘 빼줍니다. 완전히 바싹 말리진 않아도 괜찮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속에서 잘 건조 될테니까요.

에어프라이어에 종이호일을 깔고 땅콩을 잘 펴 줍니다.

온도는 180도에서 5분을 1차로 돌려줍니다.

5분 돌리면 아래와 같은 사진 처럼되는데요, 물기는 다 마르고 살짝 볶아져서 고소한 냄새가 조금 납니다.

다음으로 2차 볶기를 해야하는데, 땅콩들을 한 번 뒤적여 준 뒤 180도에서 8분 정도 돌려주었습니다. 저는 땅콩을 좀  많이 넣었다 싶어서 1차에 5분, 2차에 8분을 돌렸지만 바닥에 1층 정도 깔릴 만큼 넣으셨다면 1차,2차 5분씩 총 10분만 돌리셔도 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하나도 타지 않고, 딱 먹기좋고 껍질 잘 벗겨지는 땅콩을 10분 만에 맛볼수 있답니다.

이래서 에어프라이어를 사랑하지 않을수 없는것 같습니다. 에어프라이어가 없었다면 땅콩 볶는다고 뜨거운 가스렌지 불 앞에서 혹시나 타버릴까 계속 저어주며 10분 이상을 벌 서고 있어야 했을텐데, 에어프라이어 덕분에 참 편해짐을 감사합니다.

다 볶은 땅콩은 껍질을 벗겨서 먹기 편하게 통에 담아 두니 아이들이 오며가며 집어 먹습니다.

※ 땅콩 볶는법 요약
1. 땅콩 껍질을 깐다.
2. 껍질깐 땅콩을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에어프라이어에 종이호일을 깔고 땅콩을 넣고 5분 돌린다.
4. 한 번 뒤적여 주고 5분을 더 돌린다.

※고소한 땅콩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1.노화방지에 좋습니다.
2. 아이들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3. 치매 예방과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4. 혈액 순환을 좋게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6.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땅콩 효능을 알고 보니 땅콩을 더 자주 챙겨 먹어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에어프라이어로 초간단 땅콩 볶는법 공유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풍요로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