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노니의 효능

by 해랑사1 2019. 12. 14.
반응형

노니의 효능

노니를 아시나요? 할리우드 스타 미란다커의 13년 동안 몸매 유지와 건강 관리 비결이 노니 주스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노니의 효능이 유명세를 탔습니다. 오늘은 신이 주신 열매라고도 불리는 슈퍼푸드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노니의 효능

▶ 노니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니(Noni)는 주로 괌이나 뉴질랜드, 하와이, 피지 등의 남태평양 지역에 서식하는 열매입니다. 노니는 열대식물로 울통불통한 감자 모양의 열매를 맺고 일년 내내 자라는 식물입니다.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는 해극천이라 불리며 뛰어난 노니의 효능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노니는 열매 뿐만 아니라 뿌리, 줄기, 잎, 씨까지도 모두 약재로 사용었고, 하와이와 인도네시아에서는 염색에도 노니 껍질과 뿌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노니의 효능

▶ 노니의 효능은 어떤 영양성분 덕분일까요?

노니에는 18종의 아미노산과 12종의 비타민, 7종의 미네랄, 이리노이드, 폴리페놀, 프로제노닌 등의 풍부한 영양소가 200여종 이상이나 함유되어 있으니 노니의 효능 또한 다양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 아미노산 18종 : 발린, 아스파트산, 트립토판, 루신, 트레오닌, 아이소루신, 페닐알라닌, 히스탄딘, 티로신, 글루탐산, 세린, 시스틴, 프롤린, 라이신, 글리신, 아르기닌, 메티오닌, 알라닌

- 비타민 12종 :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B12, 베타카로틴, 비오틴, 비타민c, 비타민E, 티아민, 리보플라빈, 엽산, 나이아신, 판토텐산

- 미네랄 7종 : 칼륨, 칼슘, 인, 철, 마그네슘, 몰리브덴산, 나트륨

노니의 효능

▶ 노니의 효능 1 - 천연진통제 효과가 있습니다.

고대에는 노니가 천연진통제와 소염제 역할을 하면서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노니에 있는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스코폴레틴은 혈관의 염증을 제거하여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스코폴레틴(scopoetin)은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량을 늘려 뇌의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강한 진통효과가 있어 기관지염이나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노니에는 제로닌(xeronin)이란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 세로토닌, 미네랄과 결합해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노니의 효능

▶ 노니의 효능 2 -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노니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망고와 키위의 100배나 들어있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니의 뿌리에는 담나칸탈(Danmacanthal)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는 비정상 암세포의 번식을 억제하고, 세포사살을 유도하여 항암작용을 합니다. 

노니의 효능

▶ 노니의 효능 3 -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노니의 스코폴레틴 성분은 혈관의 염증을 제거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증진시킴으로서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하여 고혈압과 같은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노니의 효능

▶ 노니의 효능 4 - 면역력 증강에 좋습니다. 

노니에 있는 프로제로닌, 스코폴레틴 성분은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만성피로와 무기력증이 있는 사람들의 활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노니의 효능

▶ 노니의 효능 5 -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노니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할리우드 스타 마란다커도 노니로 13년 동안 몸매유지를 위해 꾸준히 먹어온 것이 알려졌는데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되겠습니다. 건강관리도 하면서 동시에 다이어트도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노니의 효능

▶ 노니 부작용도 있어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면 아니함만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노니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복용량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꺼번에 다량을 복용시에는 복통과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좋다고 한꺼번에 많이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노니에는 칼륨 성분이 많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노니의 효능

노니 복용법 알고 드세요.

-노니를 분말 가루로 드실 때에는 하루 1~2회 드시는데 1회엔 3~5g 정도를 음료나 물에 타서 먹거나, 입에 가루를 담고 물을 마셔도 됩니다. 노니가 특유의 역한 향이 있어서 아이들은 그냥 먹기 거북하기 때문에 요거트나 음료에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 흔히 노니는 노니 주스로 많이 마시는데요, 성인 하루 1~2회, 1회엔 30ml 정도의 양을 물에 타서 먹거나 원액 그대로 먹어도 됩니다. 예전에는 역한 냄새가 나는 노니주스가 많아서 주스로 먹기도 힘들어 하는 분들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맛있는 노니주스도 판매되고 있어 훨씬 먹기 편해졌습니다.

-노니를 건재로 팔기도 하는데요, 물2리터에 노니 건재 다섯조각 정도를 넣고 끓여서 물 처럼 수시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노니의 효능

이상으로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노니에는 워낙 좋은 성분들이 많아서 이외에도 정말 많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오랜 세월 동안 조상들이 사용해온 경험치가 노니의 효능을 인정할 수 밖에 없도록 증명하고 있으니 몸에 좋은 노니 꾸준히 챙겨 드시면서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득되는 글

-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 비트즙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 종합영양제 추천 인테로 멀티비타민

- 당뇨 수치 기준

- 밤꿀 효능 / 부작용 / 먹는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