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양육수당 신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by 해랑사1 2020. 1. 9.
반응형

양육수당 신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만 86개월 미만의 아동 중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이라면 나라에서 양육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둘째 아이는 12월 말에 유치원을 졸업한 상태라 학교 가기 전 1~2월까지는 양육수당을 받을 수 있어서 이번에 양육수당 신청을 온라인으로 해보았는데요, 그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 양육수당 이란?

정부에서 영유아 복지 차원에서 취학전 아동에게 주는 지원금으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면 보육료를 받고,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에게는 유아학비를 지원해 줍니다. 하지만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에게는 정부지원의 형평성 문제 해소와 재가 아동의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원해주는 수당입니다. 

유치원마다 졸업시기가 다른데 저희 아이가 다녔던 유치원은 병설유치원이라 12월 말에 졸업식을 했기 때문에 입학 전 1월과 2월은 양육수당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양육수당 신청 방법

양육수당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고,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했는데요, 지금부터 5분이면 끝나는 신청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서 '복지로'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바로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복지로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아래는 복지로 홈페이지의 상단 부분인데요, '온라인신청'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바로 '양육수당(가정양육)'을 신청할 수 있는 그림이 나오니 클릭하시면 바로 넘어갑니다.

'양육수당(가정양육)' 버튼을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양육수당을 안내해주는 설명 부분이 있는데요, 아이의 개월 수 별로, 양육수당과 농어촌 양육수당, 장애아동양육수당의 지원금액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표로 쉽게 알 수 있게 나옵니다.

저희 아이는 48개월 이상~86개월 미만 양육수당인 월 100천 원에 해당되는 10만 원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조금 더 내려가면 서비스 이용 및 신청방법 항목에서 신청방법의 [바로가기 새창] 글자를 클릭하면 양육수당 신청하기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글자가 작게 되어 있고 색깔 구분도 되어있지 않아서 자세히 봐야 찾을 수 있어서 조금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해당 페이지에서 제일 아래로 내려가면 '복지서비스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양육수당 신청하기 페이지에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난 뒤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그러면 '신청정보 입력 및 동의' 페이지가 나오는데, 신청인 본인의 정보를 먼저 입력한 후 '가족추가' 버튼을 누르면 바로 아래에 신청인 정보 입력란과 동일한 칸이 추가되어서 양육수당에 해당되는 자녀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양육수당을 신청하는 과정이라 양육수당과 관계없는 다른 가족들의 정보는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입력정보가 맞는지 확인을 한 후 신청서 제출하기를 누르시면 양육수당 신청이 완료됩니다. 

저는 신청정보 수신방법을 문자메시지 서비스로 신청해서 신청이 완료되자마자 신청되었다는 문자메시지가 왔고, 다음날 바로 주민센터에서 양육수당 신청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양육수당 서비스 신청서 제출 결과에서 '신청서 진행상태 조회'를 클릭하면 진행상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청 완료 직후라서 아직 접수대기라고 나오네요.

'신청내용 확인 및 인쇄'를 클릭하시면 신청내용을 인쇄를 할 수도 있는 페이지가 나오니 필요하다면 프린트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양육수당 온라인 신청 접수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과정이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양육수당은 부모의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주는 지원금이기 때문에 해당되는 연령의 아이가 있다면 놓치지 말고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긴 하지만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챙겨주진 않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가 버리면 없어지는 기회이니 잘 알고 꼭 받으세요. 

위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으로 양육수당 신청 방법에 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당뇨병에 좋은 음식 알고드세요.

-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알고드세요.

- 쌀눈의 효능 알고는 안먹을수 없다.

-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