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자색양파즙 효능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알고드세요.

by 해랑사1 2019. 12. 14.
반응형

자색양파즙 효능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알고드세요.

자색양파즙 효능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주변에 양파즙 드신다는 분이 한 두분 정도는 계실텐데요, 양파즙이 고혈압과 당뇨에 좋다고 하여 챙겨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양파가 몸에 좋다지만 자색양파는 양파의 영양소에 컬러푸드의 영양소가 더해져서 일반 양파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색양파즙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 양파는 어떤 식물일까요?

양파(onion)는 백합과의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무안, 신안, 고흥, 경남 합천, 창녕, 제주 등지에서 주로 생산되며 생산시기는 4월 초~ 6월 중순까지 입니다. 양파는 특유의 향이나 독특한 맛은 없어서 온갖 요리의 부재료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파는 수분이 전체의 90% 이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c, 철, 인,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고 익히지 않은 맛은 주로 매운맛이지만 열을 가하면 설탕의 50배의 단맛을 갖고 있는 성분이 형성됩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또한 양파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중의 하나인 피라미드의 건설에 기여한 식품으로 손꼽히는데요, 이집트의 파라오가 힘을 내서 피라미드를 잘 만들으라고 노동자들에게 양파를 지급했다고 전해집니다. 

고대 로마의 의사인 켈수스가 그의 저서에 양파와 생강이 몸에 좋다는 기록이 남겨져 있고, 중세 서양에서는 양파가 양배추, 콩과 함께 당시 사람들이 먹었던 3대 식품으로 꼽혔습니다. 게다가 그때는 임대료 대신 양파로 지불하기도 했으며 결혼 선물로도 양파를 주었다는 기록이 있다는 것을 보면 양파의 거래가 얼마나 활발했는지를 충분히 알수 있습니다. 

서양 뿐만 아니라 동양에서도 본초강목을 보면 양파가 오장의 기운을 북돋워 준다고 했습니다. 이렇듯 동서양을 막론하고 양파는 효능을 널리 인정 받아온 식품입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 자색양파즙 효능 -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자색양파즙에는 퀘르세틴(Querecetin)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항산화효과가 있어서 암세포와 발암물질의 효소작용을 억제시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함으로서 항암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퀘르세틴은 혈관의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증진 시키고, 혈관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혈관청소부 역할까지 합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그리고 혈관 속의 지방을 녹여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서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퀘르세틴은 양파의 겉껍질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양파의 겉껍질을 당연히 버리는 줄 아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겉껍질에는 속껍질 보다 무려 60배나 많은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껍질도 버리지 마시고 육수낼 때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 자색양파즙 효능 - 천연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자색양파즙에는 글루타치온이라는 유도체 물질이 많아서 해독작용도 탁월합니다. 왜냐하면 글루타치온이 간의 독성물질을 걸러주어서 피로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술드시고 난 다음날 숙취해소에도 좋고, 약물중독 증상의 천연 해독제로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자색양파즙 효능 -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파의 칼로리는 100g당 35kcal 밖에 되지 않아 저열량 식품이고,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의 함량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콜레스테롤과 지방산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해독작용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딱 좋은 음식인 것입니다. 

양파의 매운맛 때문에 먹기가 불편한 분들은 에어프라이어에 구워드시면 기름 없이도 익힐수 있어서 저열량으로 양파의 단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 자색양파즙 효능 - 혈당 조절을 도와줍니다.

양파가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것은 황화아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물질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혈당조절을 도와줍니다. 또한 황화아릴은 신경안정의 효과도 있어서 불면증이 있는 분이라면 침대 옆에 썰은 양파를 놓아 두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 자색양파즙 효능 - 살균효과도 있습니다.

양파는 상한 음식물에 있는 대장균과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에 대한 살충, 살균 효과가 있어서 식중독 예방과 콜레라와 결핵과 같은 전염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 자색양파즙 효능 - 위장을 보호해 줍니다.

양파에는 위궤양과 위염을 유발시키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위와 장을 보호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 자색양파즙 부작용과 주의사항도 알고 드세요.

과민성장증후군이나 만성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자색양파즙을 장기간 복용하시면 양파의 프룩탄 성분 때문에 변비와 설사,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약을 드시는 분이라면 양파즙의 농축된 성분 때문에 약물의 농도 변화에 지장을 초래하여 지혈을 늦추는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그리고 양파즙에는 혈액응고를 늦추는 성분이 있어서 외과수술을 하기 2주 전부터는 양파즙의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자색양파즙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자색양파즙 똑똑하게 드시고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자색양파즙 효능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노니의 효능

-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 비트즙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 당뇨 수치 기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