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장염에 좋은 음식

by 해랑사1 2020. 1. 2.
반응형

장염에 좋은 음식

지금 혹시 장염에 걸렸다거나, 가족 중에 장염 때문에 고생하는 분이 있다면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가 꼭 필요할 텐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장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이란?

장염(enteritis)은 말 그대로 장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인데요,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위장, 소장, 대장의 소화기관이 감염되어서 설사,  구토, 복통,  발열,  탈수, 전신쇠약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 증상은 어떨까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장염의 증상은 설사 입니다. 그리고 구토와 복통, 발열이 동반되기도 하면서 설사와 구토가 반복 될 수록 탈수 증상이 점점 심해질 수 있습니다.그 외에도 사람에 따라서 두통과 근육통,  호흡기계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서 다른 질병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의 원인은 뭘까요?

장염은 보통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해서도 감염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염의 70%는 노로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그 외에 로타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감염인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의 특징은 바이러스의  자체 증식은 불가능 하여 숙주를 통해서만 증식이 가능 하지만 아주 적은 미량의 개체만 있어도 발병이 가능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특별한 치료법이나 백신이 없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적인 치료가 일반적이며 대부분이 2차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성 장염인 경우는 O-157 병원성 대장균에 의한 감염이 흔하고, 살모넬라, 이질균,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 등에 의한 감염도 있습니다.

박테리아성 장염은 숙주가 없어도 박테리아 자체 증식이 가능하지만 많은양의 균이 있어야 발병하게 됩니다. 박테리아성 장염(세균성 장염)은 백신이 개발된 균도 있고,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2차 감염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장염은 세균성 장염일때만 항생제와 백신으로 치료하고 그 외에는 대부분 설사와 구토 증상 때문에 발생하는 탈수를 막는 대증치료가 일반적입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대개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분만 잘 보충해주면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회복 되지만 탈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수액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초기에 구토와 설사 증상이 있을때 탈수가 우려된다고 수분을 다량 공급할 경우는 물까지 다시 토해 낼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을 쉬게 하기 위해서 증상 발생 후 몇 시간 동안은  금식을 하는 것이 좋고, 수분도 소량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약국에서 파는 포도당 사탕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토와 설사가 어느 정도 진정 되는것 같으면 죽이나 미음 처럼 소화가 쉬운 음식을  먹기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1 -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된 펙틴이라는 섬유질은 체내의 나쁜 독소를 배출해주고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장염 예방에 도움을 주고, 바나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와 설사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2 - 죽

죽은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소화가 편하게 이루어지는 음식이기 때문에 장이 불편할 때는 특히 죽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3 - 양배추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U는 위장 궤양의 점막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은 장 내의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염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4 - 매실

매실은 예로부터소화가 안될 때 민간요법으로 많이 이용되는 음식인데요, 장염으로 인해 복통이 있을 때 복통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매실은 살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장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도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5 - 두부

두부는 부드러워서 소화가 편하게 되고, 위점막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장염이 있을 때도 먹을수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잦은 설사로 영양이 부족해진 상태에 적절한 영양분을 공급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상으로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장염에는 특히 수분 공급과 음식 조절이 중요하기 때문에 장염에 좋은 음식을 잘 알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니 위의 정보를 잘 활용하여 장염 회복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01234567

▼함께 보면 좋은 글▼

-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있어요.

- 당뇨병에 좋은 음식 알고드세요.

-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알고드세요.

- 양배추즙의 효능 좋지만 부작용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