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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눈의 효능 알고는 안먹을수 없다.

쌀눈의 효능 알고는 안먹을수 없다.

쌀눈의 효능 들어 보셨나요? 건강식으로 현미를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백미보다 현미에 영양소가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좋다는 현미 영양소의 완결판이 쌀눈이라고 하니 쌀눈의 효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쌀눈이란 무엇인가요?

쌀눈(배아)은 작은 쌀알 중에서도 1%에 불과한 작은 부분이지만  영양분의 66%가 집중되어 있고, 쌀겨에 29%, 백미에 5%가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쌀눈이 있는 쌀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쌀눈에는 알파토코체롤, 감마오리자놀, 가바(GABA), 옥타코사놀, 식이섬유, 리논레신, 베타시스테롤, 비타민B1, B2, B6, 미네랄, 칼슘 등의 인체에 중요한 영양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미보다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현미에는 이 쌀눈이 붙어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현미는 씹는 맛이 껄끄러워 어린이들이나 노약자에겐 다소 씹기와 소화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현미의 껍질이 매우 단단하게 쌀눈을 싸고 있기 때문에 30~40번 이상 꼭꼭 씹어서 먹어야만 쌀눈의 영양분을 흡수시킬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백미에 쌀눈을 따로 뿌려서 먹는 다면 밥을 씹는 맛도 부드럽고 쌀눈의 영양소도 챙겨 먹을 수 있으니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 쌀눈의 효능 1 - 가바(GABA)

쌀눈의 대표 성분인 가바는 포유류의 뇌 속에 있는 뇌활성 신경전달 물질로 뇌 혈류 및 기억력 개선,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바는 혈액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간기능과 신장기능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성장 호르몬 분비를 자극해 근육생성을 높여주며, 지방의 생성은 낮춰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쌀 100당 들어있는 가바 성분의 함량이 백미에는 1.3ug, 현미에는 4.96ug, 쌀눈에는 56ug이 들어 있다고 하니 엄청난 함량의 차이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쌀눈 100g이 현미 1kg에 해당하는 양이기 때문에 현미 보다 쌀눈을 섭취하는 것이 훨씬 가바 성분을 더 많이 섭취하기엔 유리합니다. 

▶ 쌀눈의 효능 2 - 감마오리자놀

쌀눈에 함유되어 있는 감마오리자놀이란 성분은 코티졸 호르몬 수치를 낮춰 줌으로서 스트레스 완화 효과와 신경안정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마오리자놀은 뇌혈류를 활발하게 도와주어 뇌세포 대사기능을 증진시킴으로서 신경쇠약, 신경성 위장병, 두통, 숙면, 갱년기 증상 완화 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품별 감마오리자놀 성분의 함량 차이를 보면 쌀 100g당 백미가 1.3ug, 현미가 17.06ug, 쌀눈이 70.45ug로 쌀눈에 현저히 많은 함량이 들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 쌀눈의 효능 3 - 비타민 B1(티아민), 비타민 B2, 비타민B6

쌀눈에는 당뇨병을 완화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당질 대사를 촉진하여 에너지 흡수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입니다.  100mg당 비타민 B1의 함량 차이를 보면 백미 0.8, 현미 4.5, 쌀눈 38로 쌀눈이 현미의 8배나 많은 비타민 B1이 들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피부미용과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며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신경질환 예방, 노화방지, 단백질과 핵산 대사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1,B2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쌀눈을 물에 불리면 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에 쌀눈 불린 물도 버리지 말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 쌀눈의 효능 4 - 비타민E(토코페롤)

쌀눈에는 항산화비타민인 토코페롤의 함량이 현미에 비해 4배나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E는 암예방에도 좋고, 스트레스로 인한 당뇨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듯 쌀눈에는 몸에 좋은 유효한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가바와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아디포넥틴이 많이 나오도록 해주기 때문에 혈당 조절과 지방분해를 도우며 대사증후군을 예방합니다. 또한 옥타코사놀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들은 피부건강과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며, 지방간, 간경변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밥을 주식으로 먹는 분들이라면 쌀눈을 꼭 함게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쌀눈 먹는법 알고 드세요.

쌀눈은 먹는법이 굉장히 편하고 간단한 편인데요, 기존에 먹던 밥에 한 큰술 정도 뿌려서 먹어도 되고, 샐러드에 견과류 처럼 뿌려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요거트나 우유 등에 타서 마셔도 되고, 시금치나 콩나물 무침 처럼 각종 나물무침과 볶음밥에 깨처럼 뿌려서 고소한 맛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아기들에게는 이유식에 섞어서 먹이거나 뜨거운 물에 쌀눈 1스푼을 넣고 쌀눈 차를 우려서 물처럼 마시게 하면 수용성 비타민이 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에 좋습니다. 

▶ 쌀눈 보관방법

쌀눈은 지방이 많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공기와 많이 접촉하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 하는것이 좋습니다. 

▶ 쌀눈 부작용 알아두세요.

쌀눈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잘 씹어서 먹지 않으면 소화불량으로 고생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을 꼭꼭 씹어서 먹도록 합니다. 

또한 쌀눈 속에는 벼가 외부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피틴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인체의 칼슘과 마그네슘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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