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양배추즙의 효능 좋지만 부작용 있어요.

by 해랑사1 2019. 12. 17.
반응형

양배추즙의 효능 좋지만 부작용 있어요.

양배추즙의 효능 좋은지는 많이들 알고 계시죠? 가장 유명한 효능으로는 위에 좋다는 정도로는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알려지지 않은 양배추즙의 효능이 더 있습니다. 오늘은 그것에 대해 알아보고 양배추즙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특별한 향이 있지 않고, 재배가 쉬우며 가격이 저렴해서 거의 모든 요리에 부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야채 입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요리에 양배추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배추(cabbage)는 겨자과 배추속에 속하는 엽경채류의 하나로, 기원 전후에 서유럽을 지배하던 로마에 의해 유럽쪽으로 전파 되었고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의 하나로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양배추가 이름이 올랐을 정도로 몸에 좋은 식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최근 양배추는 종류가 여러가지로 많아졌는데요, 푸른 양배추, 방울 양배추, 오르라기 양배추, 사보이 양배추, 적양배추가 있습니다. 빨간 양배추로 알려진 적양배추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피클이나 물김치에 넣으면 색이 우러나 예쁜 빛깔로 물들게 해주기도 합니다. 

곰보양배추라고도 불리는 사보이 양배추는 잎이 주름져서 식감이 야들야들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방울 양배추라고 알려진 방울다다기양배추는 모양은 방울 토마토 처럼 작은데도 일반 양배추 보다 칼륨, 비타민, 철의 함량이 2배나 많아서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100g당 열량이 20kcal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포만감과 영양소를 채워주는 음식으로 제격입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 양배추즙의 효능 어떤게 좋을까요?

양배추즙의 효능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위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와 해독작용, 변비개선, 혈액순환 증진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양배추에는 당질,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설포라판, 항궤양성 비타민U, 라이신 등이 함유되어 있고 뇌세포의 기능을 촉진하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즙에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위암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 하나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확산을 억제하기 때문에 위 건강에 특히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양배추즙의 효능 때문에 양배추를 천연 위장 보호제라고도 일컬을 정도로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그리고 양배추즙에는 리보플라빈, 카로티노이드,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대장암과 위암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겉잎과 속잎의 영양소 함량이 다릅니다. 푸른색을 띄는 겉잎에는 비타민A, 철분, 칼슘이 많고, 하얀색의 속잎에는 비타민B군, 비타민C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겉잎이 질기다고 버리지 마시고 겉잎과 속잎을 함께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심지 쪽으로 들어갈수록 영양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심지가 질기다고 그냥 버리지 마시고, 잘 익혀서 심지까지 먹을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 양배추즙의 효능 좋지만 부작용도 있어요.

양배추즙에는 라피노오스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소화가 잘 안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소화과정에서 장에 가스가 많이 만들어져서 복부 팽만감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만약 과민성장증후군이 있는 분이라면 양배추즙을 한번에 많이 드시기 마시고 소량씩 섭취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양배추즙에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K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뇌경색, 심혈관질환으로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 중인 분들에겐 양배추즙의 섭취를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양배추즙에는 질소와 황 함유 화합물이 있어 한번에 과량 섭취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져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양배추즙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려면 양배추즙으로 드세요.

사실 양배추에 몸에 좋은 유효성분들이 많이 있다고 해도 양배추를 매일 같이 많이 챙겨 먹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양배추의 효능을 누리려고 양배추를 많이 먹다보면 식이섬유 과다 섭취로 소화가 힘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그래서 양배추의 효능을 느끼기 위해 꾸준히 먹을수 있는 방법 중에는 양배추즙으로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양배추는 삶거나 갈면 세포막이 파괴되어 체내 흡수율도 높아지고 소화에도 훨씬 부담이 덜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배추즙으로 마시면 휴대하기에도 편리하고 간편하게 마시기만 하면 되니 번거롭게 챙겨먹지 않아도 되니 좋습니다. 

이상으로 양배추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양배추즙으로 꾸준히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쌀눈의 효능 알고는 안먹을수 없다.

- 자색양파즙 효능 부작용과 주의사항까지 알고드세요.

- 노니의 효능

-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