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공기 청정기 필터 교체 (미에어 프로, 필터 분리수거 방법)
오늘 샤오미 공기 청정기 필터 교체를 해봤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미에어 프로 공기 청정기 필터 교체하는 방법과 교체한 필터 분리수거 방법도 공유해 보겠습니다.
요즘 같이 미세먼지가 가득한 시대에는 공기청정기야 말로 집집마다 필수품이 되어 버렸죠.
저도 집에 공기 청정기 하나 쯤은 꼭 있어야겠다 싶어 고르다가
가성비 좋기로 소문난 샤오미 미에어 프로 공기 청정기를 사서 쓰던 중이었습니다.
샤오미 공기 청정기는 전원을 켜면 첫 화면에 남은 필터의 용량이 나오는데 어느새 0%가 되었더군요.
중간에 필터를 한 번 꺼내 먼지를 닦아 주었을 때 먼지가 가득 쌓여 있었는데, 게으름 때문에 0%가 될 때까지 사용을 한 것이죠.
일단 눈에 보이지 않으니 부지런해 지지가 안더라고요.
그리고 필터 용량이 얼마 남지 않아지니 곧 공기 청정기 필터를 교체할 생각에 자꾸 미루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샤오미 공기 청정기 필터의 남은 용량은 0% 인데도 작동이 되긴 됐습니다.
그래도 0%를 본 이상 공기 청정기 필터를 교체해야 마음이 편할 것 같았습니다.
쿠팡에서 샤오미 공기 청정기 필터를 검색해 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가 나와서 당황을 했었습니다.
일단 공기 청정기 필터는 소모품이라는 생각에 저렴한 가격대로 검색을 하던 중,
후기 들을 살펴 보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정품 필터가 아닌 호환용 필터를 사용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제가 샤오미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면서 필터에 쌓였던 먼지를 생각하면,
필터에 쌓인 먼지를 자주 제거해 주지 않는 이상 공기 청정기 성능이 크게 차이가 나려나 싶어서
샤오미 호환용 블루필터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까지만 해도 샤오미 공기 청정기 호환용 필터가 정품 필터와 큰 차이가 있을까 싶었습니다.
샤오미 공기 청정기 뒤쪽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커다란 필터가 통째로 들어 있습니다.
눈으로 봐도 겉에 공기 청정기 먼지가 많이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만 봐도 샐내 공기 청정기가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긴 하는 것 이 눈으로 느껴집니다.
샤오미 공기 청정기 아랫쪽에 락이 잠긴 부분을 왼쪽으로 돌리는 풀리면서 공기 청정기 필터를 꺼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잡이가 있어서 앞으로 잡아당기면 크게 힘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꺼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꺼내 놓고 나서 두 개의 공기 청정기 필터를 비교 해보니 일단 안쪽 면이 크게 차이가 났습니다.
위의 사진이 샤오미 공기 청정기 정품 필터의 안쪽 면인데 까맣게 되어 있는 부분이 고품질 활성탄이라고 합니다.
이 고품질 활성탄이 있어서인지 정품 필터는 일단 무게 부터가 묵직했습니다.
반면에 제가 샀던 샤오미 공기 청정기 호환용 필터는 활성탄이 아예 빠져 있었고,
그래서인지 무게 또한 엄청 가벼웠습니다.
이때부터 살짝 호환용 필터의 성능이 의심스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공기 청정기의 필터를 빼고 나니 구석구석 쌓인 먼지가 꽤나 많았습니다.
물티슈로 틈틈이 닦아주었습니다.
교체용 공기 청정기 필터를 넣고 다시 오른쪽으로 버튼만 돌려주고 겉의 뚜껑만 닫으면 설치는 일단 끝입니다.
집에 보관해 두고 있던 샤오미 미에어 프로 공기 청정기 설명서가 있어서 찾아보았더니
필터 교환 후 공기 청정기 뒷면의 버튼을 6초간 길게 누르면, 삐 소리가 들리며
필터가 초기화 된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대로 따라 했지만 삐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겉 화면에 'Install an official filter'라고 공식 필터가 설치됐다고 나오기는 하는데,
예전처럼 잔여 필터의 용량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는 정상적으로 작동은 되기 시작했습니다.
공기의 질이 변화됨을 우리가 실질적으로 느끼지는 못하니 정품과 호환용 필터의 성능의 차이를
실제로 느끼기엔 어려운것 같습니다.
다만 두 제품을 눈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일단 무게 부터가 차이가 컸고, 호환용 필터는 뭔가 빠져있고, 허술한 느낌은 들었습니다.
뜬금없지만 이쯤에서 공기 청정기 필요한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공기는 눈으로 직접 보면서 확인할 수는 없어서 공기 청정기의 사용으로 공기가 좋아지는지는 바로 확인할 수가 없지만 기계의 수치로 확인해 보자면 확실히 실내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면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보면 공기 청정기가 뭔가 일을 하는 것 같긴 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공기 청정기의 효능을 눈으로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기 청정기 필터 표면에 꽤나 많은 양의 먼지 들이 쌓여 있는 것을 보니 이 만큼의 공기가 깨끗해진 것이니 니 믿고 사용하는 것이 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것 같긴 합니다.
이 먼지들을 보니 앞으로는 공기 청정기 먼지를 자주 제거해 주면서 사용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됩니다.
호환용 필터는 왜 필터 잔여량이 표시가 되지 않는지 이상했는데 다시 꺼내서 두 제품을 비교해 보니 바닥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정품 필터의 바닥에는 정품 인증 표시가 따로 되어 있었습니다.
싼 맛에 호환용 필터를 샀지만 필터 잔여량이 표시가 되지 않으니 언제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지 애매해서 대충 쓰다가 6개월 이후에 교체를 해줘야겠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비싸더라도 정품을 사서 써보려 합니다.
☞ 샤오미 공기 청정기 필터 분리수거 방법
샤오미 공기 청정기 필터는 분리수거가 되지 않으니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려야 합니다.
저의 경험이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0/01/04 - [모든정보] - 종아리 쥐나는 이유 응급처치법은?
2020/01/02 - [모든정보] - 장염에 좋은 음식
2019/12/28 - [모든정보] - 당뇨병에 좋은 음식 알고드세요.
2019/12/17 - [모든정보] - 양배추즙의 효능 좋지만 부작용 있어요.
'모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보험 피부양자 확인 방법과 피부양자 자격조건, 자격상실 조건 (0) | 2021.03.11 |
---|---|
엄마표 과학놀이 우유 마블링(표면장력 실험) (0) | 2020.03.27 |
마스크 유통기한(KF 마스크/일회용마스크) (0) | 2020.03.14 |
과학실험 주제 - 드라이아이스 비눗방울 놀이 (엄마표) (2) | 2020.02.11 |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부천자연생태공원 (0) | 2020.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