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결로현상 해결방법 알아두세요.

결로현상 해결방법 알아두세요.

겨울은 집안의 불청객인 곰팡이가 찾아오기 쉬운 계절입니다.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여 오늘은 결로현상 해결방법을 알아보고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결로현상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추운 겨울에 실내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난방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밀폐된 공간에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외의 온도 차이가 생기거나, 실내의 습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실내의 환기가 부족할 때 결로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안과 밖의 온도차이가 15도 이상일 때 고온다습한 공기가 벽에 부딪히게 되면 물방울이 맺히게 됩니다. 
이 물방울이 벽과 유리에 지속적으로 생기다 보면 그곳에서 곰팡이가 서식하게 되고, 그 과정이 겨울동안 매일 반복되다 보면 곰팡이가 점점 번지게 되고, 집안에 곰팡이 냄새가 진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결로현상 해결방법

위의 사진과 같이 결로현상과 곰팡이는 주로 철과 콘크리트, 유리에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한 번 생긴 곰팡이는 닦아도 또 생기기 십상이라 지속적인 관리와 대비가 중요합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특히 겨울철에는 추위와 미세먼지 때문에 환기를 더 자주 못하게 되는데요,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아이의 호흡기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어서 결로현상 해결방법을 잘 알아두셔서 곰팡이와의 전쟁을 잘 치르셔야 겠습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1. 결로현상 해결방법 - 환기가 필수입니다.

추워지면 환기를 자주 못하게 되는데요, 아무리 추워도 곰팡이와의 작별을 원하신다면 아침 저녁으로 매일 두 번씩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만 잘 해주어도 결로와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예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곰팡이 손님이 찾아 왔다면 다른 해결책도 함께 찾으셔야 겠습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2. 결로현상 해결방법 -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세요.

시중에는 곰팡이 제거제품이 참 많이 나와있습니다. 바르는 겔타입의 제품도 있고 뿌리면 거품이 나오는 형태의 제품도 있어서 벽에 사용할 것인지, 실리콘이나 틈새에 발라 놓을 용도인지 잘 구분해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곰팡이가 잔뜩 껴있는 유리창 실리콘에 발라 놓기만 해도 깨끗하게 곰팡이가 제거 되었습니다. 하지만 깨끗하게 청소를 잘 해두어도 다시 관리에 소홀하면 곰팡이는 또 생길수 있으니 청소 후에도 관리는 지속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3. 결로현상 해결방법 - 생긴 물기는 수시로 닦아 주세요.

벽 차제에 단열이 잘 안되어 있는 집이라면 벽과 창문에 결로가 생기기 쉬운데요, 만약에 물기가 생겼다면 될 수있으면 자주 물기를 닦아주어 곰팡이가 생기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주세요. 특히 낮보다 밤에 결로가 생기기 쉬우니 자고 일어난 후 아침에 바로 닦아주면 좋겠습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결로현상 해결방법

4. 결로현상 해결방법 - 뽁뽁이 등의 단열재를 활용하세요.

안과 밖의 온도차이가 15도 이상이 되면 결로가 생기기 시작하는데, 유리창에 뽁뽁이를 붙이면 열손실이 줄어들어 결로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뽁뽁이는 가장 저렴하게 난방의 효과도 올리고 결로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가성비갑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5. 결로현상 해결방법 - 식물을 키우세요.

식물은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되어 결로현상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습기제거에 도움이 되는 식물이 있는데요, 관음죽, 틸란드시아, 보스턴고사리가 대표적인 습기제거 식물이라고 합니다. 

결로현상 해결방법

6. 결로현상 해결방법 - 제습기를 틀어보세요.

겨울철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 습도가 낮아져서 가습기도 일부러 트는데 왠 제습기를 쓰냐는 의문이 드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가습기로 습도를 높이고 환기도 자주 못시키고, 풀로 난방을 가동하면 실내외 온도차 때문에 베란다에 결로가 생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 때에 결로가 심하게 생기는 베란다 쪽에는 밤에 자기 전에 제습기를 틀어 놓으면 밤새 결로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 확장을 하지 않은 베란다여야만 가능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또한 제습기는 드레스 룸이 있는 집이라면 습기로 부터 옷을 관리하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7. 결로현상 해결방법 - 습기제거제는 옷장에 필수품 입니다.

옷들이 한 곳에 모여있고, 문까지 닫아놓는 옷장에는 습기가 많아지면 퀘퀘한 냄새가 나기 십상이고, 심하면 옷에 곰팡이 까지 생길수도 있어서 옷장마다 습기제거제는 필수로 넣어 두셔야 합니다. 
특히 습기는 아래쪽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습기제거제는 제일 아래쪽에 넣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