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밤꿀 효능 / 부작용 / 먹는법

밤꿀 효능 / 부작용 / 먹는법

꿀이 몸에 좋은건 많이 알고계십니다. 그런데 꿀 중에도 밤꿀 효능이 더 좋다는 것은 알고계시나요?
오늘은 밤꿀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밤꿀은 어떤 꿀인가요?

밤꿀(chestnut honey)은 꿀벌들이 밤나무의 꽃으로 부터 만든 꿀을 말하는데요, 주로 호남, 영남, 경기지방에서 밤꽃이 피는 6월~7월 쯤에 많이 채취되고 있습니다. 밤꽃에서만 채취하는 꿀이라 아무래도 생산량이 많은 편이 아니다 보니 예로부터 귀하게 여겨지는 꿀입니다. 

일반 잡꿀이나 아카시아 꿀에 비해서 색깔도 훨씬 진한 갈색이고, 향이 강하고, 쌉쌀한 맛도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밤꿀 효능은 다른 꿀에 비해 훨씬 좋은 것으로 알려져 약용으로 까지 쓰이고 있습니다. 

▶밤꿀 효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1. 밤꿀 효능 - 기관지에 도움을 줍니다.

밤꿀은 편도가 약해서 자주 붓는 분이나 기관지가 약해 천식 증상이 있는 분들의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줌으로서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2. 밤꿀 효능 -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밤꿀은 항균작용이 있어서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식 억제 작용을 통해 만성 위염과 위궤양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밤꿀 효능 - 항산화, 항암작용을 합니다.

밤꿀에는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탁월한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이 병원체에 대한 방어와 자외선 차단의 보호를 위해 만들어내는 성분인데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주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어 당뇨와 비만 같은 성인병이나,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뇌질환, 심장병과 암에도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플라보노이드는 인체 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챙겨 먹어줘야만 합니다. 

4. 밤꿀 효능 -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밤꿀에는 피부노화와 미용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5. 밤꿀 효능 -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밤꿀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술먹은 다음날 숙취해소나, 만성피로에 찌들어 있는 분의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벌이 소화시킨 완숙꿀은 설탕과 다른가요?

단순당인 설탕은 섭취하면 바로 혈당이 올라가서 체내의 당조절을 위해 인슐린을 분비해야하고, 체내에서 설탕을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칼슘과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하지만 완숙꿀은 이미 벌을 통해 소화과정을 거치며 숙성되었기 때문에 소화시키기 위한 별도의 에너지가 소모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부담이 되지 않아 좋습니다. 

밤꿀 보관법은 뭘까요?

밤꿀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넣었다가 꺼내면 온도 차이가 생겨서 안에 물이 생길수 있는데 그러면 그 물 때문에 발효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밤꿀을 숟가락으로 떠낼 때도 숟가락에 물기를 제거한 뒤 사용해야 합니다.

밤꿀 먹는법 알고 드세요.

밤꿀은 아침 저녁으로 한 스푼씩 숟가락에 떠서 바로 입에 넣어드세요. 밤꿀의 맛과 향이 너무 강해서 그냥 먹기 힘들다 하시는 분은 40도 이하의 물에 타서 드셔도 됩니다. 
단, 밤꿀은 65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서는 유효한 효소들이 파괴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뜨겁게 드시지 마세요. 

밤꿀 부작용 / 주의사항 알고 드세요.

밤꿀을 한 번에 너무 많이 드시면 입이 바싹바싹 마를수도 있고,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두통이 생길 수도 있으며 열이 날 수도 있으니 열성체질인 분은 과다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12개월 미만의 영유아는 면역체계가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꿀에 들어있는 보툴리누스균이 장에서 흡수될 수 있으므로 먹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종합영양제 추천 인테로 멀티비타민

- 클렌징 오일 추천 (블랙 원샷 클렌징 오일)

-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 당뇨 수치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