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과학실험 주제 - 드라이아이스 비눗방울 놀이 (엄마표)

by 해랑사1 2020. 2. 11.
반응형

과학실험 주제 - 드라이아이스 비눗방울 놀이 (엄마표)

길고 긴 방학이면 아이와 함께 집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찾게 되시죠? 그래서 오늘은 쉽고도 흥미로운 과학실험 주제로 드라이아이스 비눗방울 놀이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 과학실험 주제 - 드라이아이스 비눗방울 놀이 ]

준비물 : 드라이아이스, 두꺼운 털실 이나 물티슈, 주방세제, 넓은 그릇3개, 길쭉한 유리컵

준비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드라이아시스 외에는 어느 집에나 있는 재료들이라 쉽게 해 볼 수 있는 과학실험 입니다. 사실 일반 가정에서 드라이아이스를 구비해 놓고 있지는 않아서 아무때나 바로 할 수 있진 않지만 요즘 마트에서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냉동식품을 주문하면 집까지 오는 동안 녹지 말라고 드라이아이스를 함께 넣어 줍니다. 

저 또한 온라인으로 냉동식품을 주문하니 함께 아이스박스에 담겨 온 드라이아이스가 있어서 그냥 버리기 아까워 엄마표 과학실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니면 가끔 먹게 되는 베스킨라빈스 드라이아이스를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드라이아이스가 생겼다면 드라이아이스가 승화되어 없어지기 전에 바로 과학실험 준비를 돌입해야 합니다. 

드라이아이스의 포장재를 뜯어서 넓은 그릇에 담아보니 꽤 큰 덩어리가 남아 있어서 과학실험을 꽤나 오래 할 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과학실험에 앞서 드라이아이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드라이아이스는 무엇일까요?

드라이아이스(dry ice)는 고체 형태의 이산화탄소(CO2)를 말합니다. 드라이아이스는 -78℃에서 기체로 승화 되기 때문에 주로 냉매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승화되는 과정에서 아무 찌꺼기를 남기지 않기 때문에 주로 냉동식품의 운반과 보관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매우 낮은 -78℃에서 승화되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닿으면 동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드라이아이스를 다룰때는 이 점을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드라이아이스는 그냥 공기 중에 두면 저절로 천천히 승화되어 없어지지만 위의 사진 처럼 드라이아이스 승화 과정을 눈에 띄게 하려면 뜨거운 물을 조금 부어주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에게 고체 형태의 이산화탄소가 기체로 승화되고 있음을 설명해 주시면 되는데 눈앞에서 바로 뿌연 연기가 부글부글 생기는 것을 보는 아이들은 이 과정에서만도 환호성을 지릅니다.  

드라이아이스에 뜨거운 물을 부어 놓고 흰 연기가 생기기 시작하면 주방세제를 섞은 물에 털실을 적셔서 그릇의 가장자리에 비눗물이 닿게 하면서 천천히 털실을 이동시키면 이산화탄소 연기가 점점 밀고 올라오면서 커다란 비눗방울이 만들어 집니다.  

드라이아이스가 계속 승화되기 때문에 비눗방울을 가만히 두면 저절로 커지면서 비눗방울이 터지게 됩니다. 

그러면 다시 비눗방울을 만드는 재미에 아이들은 시간 가는 줄을 모른답니다. 그런데 과학실험을 하다보니 한가지 팁을 알게 되었는데요, 털실 보다는 물티슈를 길게 늘여서 세제물을 뭍히는 것이 훨씬 더 잘 되었습니다. 

정말 거대한 드라이아이스 비눗방울이 되었죠? 이것을 지켜보면서 언제터질까 하며 조마조마 하게 지켜보는 재미가 어른인 저도 꽤나 흥미로웠습니다. 

처음에는 털실로 하다가 잘 안되서 운동화 끈으로도 했다가 물티슈로 바꿔서 비눗방울을 만들어 봤는데요, 아이는 손에 비눗물을 가득 뭍여서 비눗방울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밌어 했습니다.

드라이아이스로 거대 비눗방울 만들기에 흥미를 잃어갈 때 쯤 다행히 아직도 드라이아이스가 많이 남아 있어서 또 다른 과학실험을 생각해 냈습니다. 

바로 길쭉한 투명 유리컵에 드라이아이스를 넣고 비눗물을 넣어 보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극적인 표현을 위해 또 다시 뜨거운 물을 부어 줬더니 다시 화산 처럼 흰 연기를 뿜어내기 시작했습니다. 

뜨거운 물만 부어주고 지켜보기만 해도 뭔가 실험을 하는 것 같아 노력 대비 효과가 좋은 과학실험인것 같습니다. 

 

드라이아이스가 계속 승화가 되고 있어서 컵 입구에 비눗물만 뭍여줘도 계속 비눗방울 저절로 생겨서 충분히 재미있는 실험이 진행됩니다. 

 

유리컵의 옆쪽 드라이아이스가 닿아 있는 부분에 털실과 물티슈를 대고 있었더니 바로 얼어 붙어 버린 것도 아이들은 참 신기해 했습니다. 

 

투명하고 하얀색의 저절로 커지는 비눗방울을 직접 만져보는 느낌은 옆에서 보기에도 충분히 즐거워 보였습니다.  

 

유리컵에 비눗물을 조금 더 많이 넣고 뜨거운 물도 더 넣었더니 이렇게 거품 기둥이 생기면서 드라이아이스 비눗방울 실험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실험을 하는 동안 아이들이 놀이 처럼 느낄 수 있어서 참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 드라이아이스가 생기면 또 해봐도 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냥 버리기 아까운 드라이아이스가 생겼다면 꼭 엄마표 과학실험으로 아이들과 놀아주시면 잘 놀아주는 엄마가 되실수 있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부천자연생태공원

- 초등학생 책가방 추천 휠라 크래커

- 일룸 책상 로이 1200 학생책상 추천해요.

- 양육수당 신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