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부천자연생태공원

by 해랑사1 2020. 2. 10.
반응형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부천자연생태공원을 소개합니다.

방학이나 주말이면 늘 아이와 어디를 가야하는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부천에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인 부천자연생태공원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길고 긴 겨울방학을 다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방학이 되면 아이들은 학교에서 공부를 안해도 된다는 생각에 신이 나지만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데리고 어디를 다니면 좋을지와, 이왕이면 교육적이면서도 노는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 어디일지 찾아보느라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저 또한 겨울방학 동안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배우기도 할 만한 장소를 찾다가 최근에 부천자연생태공원을 다녀왔는데요, 식물원과 박물관, 수목원이 함께 있어서 생각보다 넓고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위의 사진이 부천자연생태공원의 안내도 인데요, 사진에서 보듯이 부천식물원과 자연생태박물관, 농경유물전시관, 부천무릉도원수목원, 수목원 둘레길, 튼튼유아숲체험원, 재배온실 등 꽤나 넓은 부지에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천자연생태공원을 방문 하기 전에 미리 이동 동선을 계획하시고 움직이는 것이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일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넓어서 자칫하다가 아이를 데리고 여기저기 다니다가 아이가 힘들어해서 정작 중요한 볼거리를 놓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먼저 입장전에 입장권을 구매 하셔야 하는데요, 입구에 이렇게 입장료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수목원과 자연생태박물관, 3D상영관, 수목원의 입장료가 모두 따로 구분되어 있어서 이용하실 곳만 나누어서 입장료를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식물원과 자연생태박물관, 3D상영관의 시설을 관람시 수목원 입장료는 면제됩니다. 또한 11월~2월의 동절기 동안에는 수목원이 무료로 개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에는 문화의 날이라서 모든 입장료가 무료라고 하니 시간이 된다면 문화의 날을 이용해서 가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희도 마침 마지막주 수요일에 시간이 되어 무료 입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 부천자연생태공원 관람시간>

하절기 : 9:30~18:00(3월~10월 까지)

동절기 : 9:30~17:00(11월~2월)

휴관일 : 매주 월요일(공휴일 다음날), 1월1일, 설, 추석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인 부천자연생태공원의 식물원 1층에는 그린도서실이라고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는 미니 도서관이 있습니다. 

그린도서실 왼쪽으로 식물전시관으로 들어가는 통로에는 유아용 유모차가 비치되어 있어 어린 유아를 동반하셨다면 유모차를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식물전시관에는 우리나라의 각 지방에 분포된 식물들의 특징을 잘 알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각 지역의 특산물이나 지방별로 분포된 식물군, 식물의 화석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식물원 가운데에는 온실 처럼 이루어진 식물원이 있어서 한 겨울에도 따뜻하게 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부천식물원에서는 평소에 보기 힘든 식물들도 많이 있었는데요, 위의 사진이 말로만 듣던 극락조라는 꽃이었습니다. 극락조를 실제로 보니 정말 새를 닮은 듯한 모습에 뭔가 기품이 느껴졌습니다.

부천식물원에는 열대식물들이 많이 있어서 실내 온도도 따뜻하게 유지되어 있었습니다. 

처음보는 이름의 식물들도 꽤나 많았는데요, 백설공주 같은 식물 이름이 맞나 싶은 이름들도 있어서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재미있어 했습니다. 

사막에서만 살 것 같은 특이한 모양의 선인장들도 많았는데요, 어쩜 이리 다양한 모양의 선인장이 있는지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부천식물원에서 그동안 눈에 익은 식물인데 이름을 몰랐던 식물의 이름도 알게 되어서 참 반가웠습니다. 꽃기린이란 식물이 시댁의 화분에 있던 식물이라 자주 봤었지만 이름을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답니다. 

부천식물원에는 재미있는 식물관, 수생식물관, 아열대식물관, 다육식물관, 자생식물관의 5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300여 종의 식물이 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식물관을 나와 농경유물전시관으로 가는 길에 쥐의 해를 맞아 위의 사진과 같이 짚으로 시골쥐와 서울쥐의 모형을 재미있게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농경유물전시관에는 요즘 아이들은 좀처럼 보기 힘든 농사기구 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저도 잘 모르는 농기구가 많아서 제대로 설명해 주지 못한것이 아쉬웠습니다. 

지나가는 길에 이렇게 항아리로 화분이 만들어져 있었는데 참 정감있어 보여 찍어 보았습니다. 

농경유물전시관을 지나면 바로 부천무릉도원수목으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날씨가 따뜻해지면 절벽에서 물도 쏱아지고 꽃들도 예쁘게 피면 정말 오고싶은 수목원이 될 것 같았습니다. 

겨울이라 알록달록하고 초록초록한 색깔이 없어서 많이 아쉬웠지만 그래도 넓은 공원에 여러 조형물들을 구경하면서 여유롭게 돌아보며 바람을 쐘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말 거대한 나무화석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거대한 나무화석이 있다는 것이 참 신기했습니다. 

부천무릉도원수목원에서 한 껏 바람을 쐬다가 자연생태박물관으로 가보았습니다. 입구에는 3D입체상영관에서 상영하는 영화가 안내되어 있고, 체험프로그램과 교육프로그램이 안내되어 있었는데 근처에 산다면 다양한 프로그램도 활용하기에 유익해 보였습니다. 

자연생태박물관의 1층에는 생태체험관과 하천생태관이 있고, 2층에는 곤충신비관, 공룡탐험관, 홀씨도서관, 3층에는 3D입체영상관이 있습니다. 

생태체험관에는 실제 파충류와 설치류, 곤충들이 있었는데 살아있는 동물들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특히 흥미로워 했습니다. 

책에서나 TV로만 보던 독특한 동물들이 눈 앞에서 살아서 움직이고 있어 생생한 생동감이 느껴져서 아이들이 이곳에서 한참을 보고 또 보며, 연신 우와~ 하는 리액션을 쏟아내니 엄마들도 뿌듯했습니다. 

육지거북이 실제로 움직이는 것을 보는 것도 흥미로웠는데 등갑을 실제로 만져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평소 흔하게 볼 수 없는 설치류의 동물들도 여러 종류가 있었어서 보는 것 만으로도 흥미로운 체험이었습니다.  

하천생태관에는 아래와 같이 물고기의 시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구가 있어서 아이들이 특히 흥미롭게 즐겼습니다. 

실제 물고기들도 꽤나 다양한 종류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물고기들의 움직임을 보고 있는것 만으로도 이상하게 힐링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이 있었습니다. 

벽에 있는 어항들 속에 물고기들이 종류별로 구분되어 있는 수조도 있었고, 아래의 사진 처럼 작은 연못에 물고기들을 실제로 볼 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아이들이 더 흥미로워 했습니다.  

크기가 작은 물고기들 뿐만 아니라 꽤 덩치가 큰 물고기와 모양과 무늬가 신기한 물고기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물고기 중에서도 상어류의 물고기를 가장 흥미로워 했습니다.  

부천자연생태박물관 2층에는 공룡탐험관이 있는데요, 이곳에는 많지는 않지만 공룡의 모형과 화석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공룡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합니다.

우리가 갔던 날이 평일 이었지만 입장료가 무료인 문화의 날이고, 방학 중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이 거의 없었는데요, 아마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가 한 참 뉴스에 오르내릴 때라 그랬던 것 같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사람들이 별로 없어서 우리는 예상보다 여유롭게 관람을 즐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공룡탐험관에서 아쉬웠던 점은 공룡이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게 하는 장치가 되어 있었다면 아이들이 더 흥미로워 했을 것 같았는데, 모든 공룡들이 딱 인형처럼 보여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움직이는 영상으로 공룡을 볼 수 있는 매직비젼이 있긴 했지만 고장이라 볼 수 없었습니다. 

책에서 많이 봤던 암모나이트 화석은 아이들이 쉽게 알아보았습니다. 

부천자연생태박물관 2층에는 곤충신비관도 있는데요, 실제 꿀벌들이 벌집 속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곤충신비관에는 세계의 다양한 나비들과 곤충들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아래의 안내문을 참고하시면 겨울이라 보지 못했던 부천무릉도원수목원의 사계절을 볼 수 있는데요, 봄,여름,가을에는 언제와도 안구정화가 되는 수목원의 모습을 즐기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가보진 못했지만 부천무릉도원수목원 안쪽으로 튼튼유아숲체험원이 있어서 날씨 좋은 날 아이들을 데리고 오시면 숲놀이터 처럼 즐길 수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위의 종합안내로를 참고 하면서 동선을 짜고 다니면 훨씬 쉽고 효율적으로 부천자연생태공원을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 부천자연생태공원

주소 :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660(춘의동)

전화번호 : 032-320-3000

주차요금 : 승용차 최초 30분 400원/ 30분 후 10분마다 200원/ 1일주차 6,000원

주차요금이 많이 비싸진 않으나 주차장이 협소하여 날씨 좋은 주말 한 낮에 사람이 많이 몰릴 시간에는 주차할 곳이 없을 수도 있으니 아침 일찍 나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인 부천자연생태공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유익한 시간을 보내실 곳으로 추천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초등학생 책가방 추천 휠라 크래커

- 부천 상동 맛집 사월에 보리밥과 쭈꾸미

- 양육수당 신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 종아리 쥐나는 이유 응급처치법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