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 (내 계좌 한눈에)

by 해랑사1 2021. 3. 4.
반응형

오늘은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으로 내 계좌 한눈에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살다 보면 통장이 하나, 두 개씩 늘어나게 마련입니다. 취직을 하게 되면 직장에서 원하는 월급통장을 만드느라 새로운 통장을 개설하게 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 자동이체를 위해 만들기도 하고, 큰 마음먹고 주식을 하기 위해 주식계좌를 개설하기도 하다 보면 어느새 통장이 자연스레 여러 개가 됩니다.

그러다가 이직을 하고, 주식도 손놓게 되다 보면 휴면계좌가 되어버리기 일쑤인데요, 요즘엔 모든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의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모르면 몰랐지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상 내 계좌 한눈에 조회해 보고 숨은 잔고 이전해서 용돈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맙시다.


목차

  1.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이란?
  2. 휴면계좌 조회 방법(내 계좌 한눈에) - 준비물: 공인인증서
  3. 휴면계좌 해지, 잔고 이전 서비스

1.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이란?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 인포)

거래하고 있는 모든 금융기관의 내 계좌 한눈에 조회하고,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비활동성 계좌의 잔고를 이전하고, 한 번에 해지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모든 금융기관들의 공동 서비스로 금융결제원에서 계좌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고객이 각 금융기관에 직접 알아봐야 했던 방식에서 현재는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인 시스템입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 인포(account info) 서비스는 소비자에게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 잊었던 계좌의 존재 여부와 잔고를 쉽게 확인하고 소액 계좌는 바로 잔고 이전과 해지를 할 수 있게 하여 개인 재산관리에 효율성을 개선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도 비활동성 계좌를 정리해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돕고, 비활동성 계좌를 해지해 금융사기에 악용될 소지를 미연에 차단하며, 계좌관리 비용을 절감하는데도 큰 역할은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은 휴면계좌 조회뿐만 아니라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고, 보험이나 대출 관리도 한 번에, 흩어져 있는 모든 카드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활용하면 유익할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휴면계좌 조회 방법 (내 계좌 한눈에)

포털 검색창에 '휴면계좌 조회'로 검색하고, 바로 아래에 나오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는 은행 계좌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의 계좌와 증권사 계좌도 통합 조회가 가능하며, 카드, 대출, 자동이체, 자동납부 사항도 조회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중에 일단 오늘은 제일 아래 왼쪽의 은행 계좌통합조회를 하는 방법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계좌통합조회 과정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로그인 → 계좌통합조회 → 잔고 이전, 해지'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에는 은행권과 제2금융권, 증권사의 계좌를 구분해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일단 서비스 이용약관에는 전체 동의를 하시고,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그러면 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준비해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여 인증확인을 거칩니다.

공동인증서 확인을 거친 후에도 추가 본인 확인을 위하여 휴대폰 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개인의 금융정보를 조회하는 일이라 여러 단계의 인증과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거래은행을 통한 휴대폰 인증은 거래하고 있는 아무 은행을 선택하고, 은행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로 인증번호를 받아야만 인증이 완료됩니다.

본인인증만 완료되면 바로 은행별 계좌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총 6개의 은행에서 계좌가 확인되었습니다. 그중에 비활동성 계좌도 3개나 있었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상세조회 항목을 클릭하면 각 계좌의 지점명, 상품명, 개설일, 최종 입출금일, 잔고, 만기일, 부기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바로 계좌 해지 잔고 이전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계좌 해지와 잔고이전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내 계좌 한눈에

계좌해지와 잔고 이전은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거나 만기 후로 1년 경과 비활동성계좌 중에 잔고가 50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을 활용해 휴면계좌 조회를 한 보람이 있게도 저는 숨어 있던 75만 원짜리 계좌를 찾았습니다. 예전 직장의 급여통장으로 사용하던 계좌인데 이직하면서 다른 통장으로 월급통장을 바꾸면서 잊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반가운 숨은 돈을 찾았지만 나중에 정말 급할 때를 대비해서 그냥 못 본 척 묵혀두기로 했습니다. 잔고 이전은 하지 않았지만 마음은 참 든든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여기서 활동성계좌, 비활동성계좌의 구분이 궁금해지는데요, 비활동성계좌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이고 만기가 있는 상품의 경우 만기 후 1년이 경과한 계좌를 말한다고 합니다. 또한 세금우대상품과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당좌예금, 한도대출약정계좌 등은 항상 활동성계좌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3. 휴면계좌해지, 잔고이전 서비스

휴면계좌해지, 전고 이전 서비스는 소액의 비활동성계좌를 해지하고 잔고 이전을 신청하면 금융기관에 전달하여 해당 계좌를 해지시키고, 본인 명의의 다른 계좌로 잔고를 이전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계좌에서는 잔고 50만 원 이하, 상호금융조합의 미지급 출자금, 배당금은 잔고 500만 원 이하, 은행권의 구 개인연금저축계좌에서는 납입금액 120만 원 미만의 소액을 비활동성으로 본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해지, 잔고 이전 신청은 실시간으로 즉시 처리되기 때문에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처리된 계좌 해지와 잔고 이전은 취소되지 않기 때문에 이전받을 계좌를 잘 확인한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의 이용시간이 이용 항목에 따라 제각각 차이가 있으니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 조회를 하신다면 이용시간을 잘 확인한 후에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내 계좌 한눈에 확인하며 잔고 이전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누구나 있는 통장이니 누구나 한 번쯤 숨은 계좌를 확인해 보고 정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덤으로 숨은 돈까지 발견하면 기분도 좋아지니 잠깐 휴면계좌 조회에 시간을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남은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1/03/03 - [금융정보] - 내 보험 조회로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

 

내 보험 조회로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

내 보험 조회로 숨은 보험금 찾기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받을 수 있는 내 보험금도 모르고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내 보험 조회를 통해 내 숨

www.space1.kr

2019/12/13 - [모든정보] -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새싹보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말그대로 보리의 싹을 말하는데요, 최근에 여러 언론에서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해 언급하면서 요즘 한참 주목을 받고 있

www.space1.kr

2019/11/14 - [모든정보]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3분 OK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3분 OK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3분이면 충분해요. 국민건강보험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납부해야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소득에 대한 증명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회

www.space1.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