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마스크 유통기한(KF 마스크/일회용마스크)

마스크 유통기한(KF 마스크/일회용마스크)

마스크 유통기한 확인하고 사용하시나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kf94 마스크에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면 의아해하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마스크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엔 코로나19의 여파로 마스크 대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마스크 구하기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일회용 마스크를 2~3번을 재사용하는 것은 일도 아니고,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새벽부터 약국 앞에 줄 서서 번호표를 받는 일도 흔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마스크 때문에 정부에서도 약국의 마스크 재고 확인 어플까지 도입했을 정도면 말을 다했죠.

그만큼 마스크가 개인위생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그런데 마스크에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 많이 접하게 되는 kf94 마스크를 왜 굳이 낱개로 개별포장을 해서 파는지도 의아해하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 마스크 유통기한은 얼마인가요?

마스크 유통기한을 이야기하기 전에 보건용 마스크와 일회용 마스크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란 요즘 우리가 약국에서 많이 구입할 때 보게 되는 kf80, kf94, kf99 등의 kf 표시가 있는 마스크로서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아 '의약외품'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기능을 보증하는 유통기한을 표기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마스크 제조업체에서 마스크 품질을 시험한 성적서를 식약처에 제출해서 허가받은 것이 36개월이기 때문에 kf로 구분된 보건용 마스크는 유통기한이 제조일로부터 3년입니다. 이러한 보건용 마스크는 제품의 성능 유지를 위해 공기와 차단되도록 모두 낱개로 개별 포장이 되어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건용 마스크 외에 kf 마크 없고, 낱개 포장 없이 벌크 포장되어 하나씩 뽑아 쓰는 마스크를 일회용 마스크라고 하는데, 일회용 마스크에는 특별히 검증받은 기능이 없기 때문에 유통기한의 의미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일회용 마스크는 겉 포장지를 뜯었다면 보관에 위생관리를 잘해야만 마스크를 더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스크 유통기한 지나면 못 쓰나요?

보건용 마스크는 유통기한이 지나면 처음 보다야 성능이 떨어지긴 하지만 그렇다고 못 쓸 정도 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성능 검사상의 수치가 조금 떨어지긴 하겠지만 오래됐다고 유해물질이 나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니 일회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성능이 나을 것입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유통기한의 의미가 필요 없는 제품이라 위생적으로 보관했다면 오래된 제품도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회용 마스크인 만큼 당연히 한 번만 사용하고 버려야 하겠습니다.

이제 kf80, kf94, kf99 보건용 마스크 유통기한의 의미에 대해 잘 아시겠죠? 요즘같이 마스크 구하기 힘든 시기에는 마스크의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버리지 마시고, 마스크 안 쓰고 엘리베이터 타는 것보다는 유통기한 지난 마스크라도 쓰고 다니시는 게 나의 안전과 다른 사람의 위생을 위해 훨씬 안전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뉴스의 메인에 코로나19에 대한 기사로 가득한 요즘 이 작은 마스크 하나가 나의 생명을 지켜준다고 생각하니 마스크 하나에도 참 감사해지는 오늘입니다. 

마스크 유통기한보다 내 몸의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마스크를 잘 활용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평안이 늘 지속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양육수당 신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 종아리 쥐나는 이유 응급처치법은?

-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있어요.

-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알고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