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비트즙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by 해랑사1 2019. 12. 6.
반응형

비트즙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비트즙 효능 알고 드시나요? 비트가 최근 천연 혈관 해독제라고 불리며 효능이 좋기로 알려지며 입소문을 타고 있는데요,  오늘 비트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즙 효능

▶ 비트는 어떤 채소 인가요?

비트(Beetroot)는 근채류의 채소로 북아프리카와 지중해 연안의 남부유럽이 원산지입니다. 속이 빨개서 빨간색 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 강화 순무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비트의 잎은 적근대와 비슷하며 얼릴때는 샐러드로 먹기도 하며 자라면 조리를 해서 먹습니다. 


비트는 외국에서는 재배가 쉽고 잎과 뿌리를 모두 먹는 식물이라 인기작물에 속합니다. 

비트의 열량은 100g당 37kcal 밖에 되지 않고 섬유질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채소이며 비트즙으로도 많이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비트즙 효능

▶비트즙 효능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비트는 한의학에서는 '첨채근'이라고 불리며 기운이 평하며 맛이 달고 막힌 혈관을 뚫어주어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리고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는 비트의 잎을 상처를 아물게하는 치료에 사용했고, 고대 로마에서는 비트를 이뇨제와 해열제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추운 러시아에서는 예로부터 비트를 이용하여 '보르쉐 수프'를 만들어 먹었는데, 이것이 러시아의 대표 장수음식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트즙을 '땅 속의 붉은 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나는 몸신이다', '좋은아침', '만물상' 등의 여러 언론에서도 소개되며 천연 혈관 해독제로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즙 효능

▶ 비트즙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을까요?

비트즙에는 베타인(100g당 128.7mg), 칼슘, 비타민, 미네랄, 엽산(100g당 10㎍), 철분(100g당, 0.8mg), 칼륨(100g당, 406mg), 질산염(100g당, 116.5mg), 안토시아닌, 베타시아닌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베타시아닌, 베타인, 안토시아닌은 중요한 항산화물질로 인체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트즙 효능

▶ 비트즙 효능 -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즙에서 빨간색을 담당하고 있는 베타인이라는 성분 때문에 비트즙이 혈관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인은 세포가 손상되고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에 쌓인 혈전을 녹여서 혈관을 청소하여 혈액순환을 증진함으로서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며, 심장질환 예방까지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트즙에 있는 질산염이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변하게 되는데, 이 산화질소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전을 용해하여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혈압 강하까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미국의 심장협회에서 발간한 고혈압 학술저널에 나온 자료에 따르면 비트즙을 마시고 1시간 이내에 평균 수축기 혈압이 4.5나 떨어졌다고 하니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식품인것 같습니다. 

비트즙 효능

▶ 비트즙 효능 - 빈혈에 좋습니다.

빈혈은 적혈구가 신체 조직에 산소를 적절히 공급하지 못해서 발생되는 저산소증으로서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 농도의 수치로 진단하게 됩니다. 쥐를 통한 실험에서 밝혀 졌는데요, 빈혈을 유발시킨 쥐에게 비트즙을 투여 했더니 적혈구 수치가 35.14% 증가하고, 헤모글로빈 농도도 31.54%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 비트즙 효능 - 지방간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즙에 함유된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을 보호하여 지방간 완화에 좋습니다. 중국의 한 대학병원에서 간암이 생긴 쥐에게 비트즙을 투여 해봤더니 간세포 재생을 활성화시키는 항산화 활성 효소 '글루타치온-S-전이효소'가 증가 했다고 합니다. 

또한 비트즙에 들어있는 염소 성분은 콩팥, 쓸개, 간을 청소 해주고, 림프의 활동을 촉진시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트즙 효능

비트즙 효능 - 아질산염 소거효과도 있습니다.

요즘 소세지와 햄과 같은 가공육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요 가공육을 만들때 색깔을 예쁘게 하려고 발색제인 아질산염을 넣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아질산염이 1군 발암물질이라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트즙이 아질산염 소거효과가 있어서 최근에는 소세지를 만들때 비트즙을 함께 넣고 만드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 비트즙 효능 -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트는 100g당 37kcal의 저열량 식품이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포만감을 채워주어 다이어트에는 더없이 좋은 채소입니다.

비트즙 효능

▶ 비트즙 효능 -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비트즙은 천연 항산화제로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암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 농무부(USDA)에서 채소별항산화효과(ORAC)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00g당 콩(290), 콜리플라워(901), 당근(1251), 브로콜리(1590), 시금치(2640), 비트(2774)로 비트가 가장 항산화효과가 높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니 비즙을 안먹을 이유가 하나도 없는것 같습니다. 


비트즙 복용법

하루에 비트를 섭취하는 권장량은 한국식품영양학회에서는 비트 350g으로 대략 반개에서 1개 정도로 권하고 있습니다. 비트는 생으로도 먹을 수 있고, 따로 조리해서 먹을수도 있지만 제일 먹기 편한것은 비트즙으로 먹는 방법 같습니다. 비트즙으로 복용하면 휴대하기에도 간편하고 체내의 소화 흡수율도 높여주고, 매일 꾸준히 섭취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비트즙으로 드셨을 경우에는 성인이라면 아침 저녁 1포씩 하루 2포 정도까지 드시고, 아이라면 소주잔으로 1잔 미만으로 복용하길 권합니다. 

비트즙 효능


▶ 비트즙 부작용 주의사항 알아두세요.

비트즙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있어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복용을 주의 하셔야 하고, 혈압강하 효과 때문에 저혈압이 심한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에는 알칼로이드라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소화불량, 복부팽만, 복통을 일으킬수 있으니 익혀서 드시기를 권합니다.

이상으로 비트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비트즙 똑똑하게 드시고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종합영양제 추천 인테로 멀티비타민

- 당뇨 수치 기준

- 밤꿀 효능 / 부작용 / 먹는법

- 대사증후군이란 / 관리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