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정보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by 해랑사1 2019. 12. 13.
반응형

새싹보리 분말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새싹보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말그대로 보리의 싹을 말하는데요, 최근에 여러 언론에서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해 언급하면서 요즘 한참 주목을 받고 있는 건강보조식품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뿐만아니라 당뇨와 혈관건강, 면역계에도 좋다고 알려진 새싹보리 분말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겠습니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

새싹보리는 다 자란 보리 보다 영양소가 100배나 된대요. 

새싹채소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발아한지 1주일 정도 된 채소의 싹을 새싹채소라고 하는데, 다 자란 채소에 비해 영양소가 3~4배가 더 많다고 해서 집에서도 새싹채소를 기르는 유행이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새싹채소 처럼 새싹보리도 다 자란 보리 보다 영양성분이 훨씬 많은데요, 무려 100배나 더 많다고 하니 놀랄만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오곡지장이라 하여 보리를 오곡 중의 으뜸으로 쳤을 만큼 보리의 효능은 예로부터 알려졌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새싹보리의 효능이 더 풍부함을 인정받아 왔습니다. 

새싹보리는 파종을 한 후에 10~15cm 가량 자란 어린 보리 잎을 말합니다. 새싹 보리의 영양성분은 철분이 시금치의 24배나 들어있고, 칼륨은 사과의 20배 이며, 칼슘은 우유의 4.5배, 필수아미노산은 밀싹의 2.2배나 됩니다.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사포나린, 폴리코사놀, 클로로필, 가바,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등의 풍부한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싹보리 분말은 이러한 새싹보리를 분말 형태로 갈아서 먹기 편하게 가루로 만든 제품입니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

▶ 새싹보리 분말 효능 1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에는 사포나린이라는 성분이 해독기능을 하고, 체지방에 포도당이 축적되는 것을 막음으로서 비만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폴리코사놀이란 성분은 중성지방이 만들어 지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으며, 가바라는 성분도 체지방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새싹보리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높여줌과 동시에 칼로리는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려는 분들에겐 추천할 만한 식품이 되겠습니다.

 

▶ 새싹보리 분말 효능 2 :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폴리코사놀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은 식물 왁스층에서 알코올 성분을 추출한 것인데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 줌으로서 고지혈증의 혜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폴리코사놀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혈압 강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도 혈관을 확장시키고,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데 좋습니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

▶ 새싹보리 분말 효능 3 : 당뇨 혈당 수치 조절을 도와줍니다.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공복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뿌리에 있는 베타클루칸과 사포나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고,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 증상이 있는 분들에겐 혈당 조절 역할을 해줍니다. 

▶ 새싹보리 분말 효능 4 : 면역력을 키워 줍니다.


식물에는 클로로필이라는 녹색의 색소가 있는데, 이것은 빛에서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탄수화물로 바꾸는 광합성에 중요한 색소입니다. 새싹보리에 풍부한 클로로필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세포의 면역력 증진에 기여하고, 세포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에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어 감기 같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

▶ 새싹보리 분말 효능 5 :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에는 고구마의 20배가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숙변 배출을 도와주어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새싹보리 분말 효능 6 :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루테올린이란 성분은 탁월한 항암, 항염 작용을 나타내는 식물성 항산화물질입니다. 새싹보리에는 로테올린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혈관 신생을 억제하고, 암세포 증식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세포의 자멸 경로를 자극하고, 암세포의 생존 경로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함으로서 뛰어난 항암효능을 가집니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

▶ 새싹보리 분말 부작용 / 권장 섭취량

새싹보리 분말은 약이 아닌 식품이라 부작용이 크게 있진 않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수도 있으니 처음에는 소량씩 섭취를 시작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또한 하루 권장 섭취량이 10g 정도이니 과량을 한 번에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탈이 날 수도 있으니 적당히 조절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임산부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

새싹보리 분말 복용법 어렵지 않아요.

- 수제비나 칼국수 등의 면요리를 할 때 밀가루 반죽에 섞어서 드셔도 됩니다.

- 밥을 지을 때 새싹보리 분말을 넣어서 함께 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 요거트나 우유, 아이스크림, 샐러드에 뿌리거나 섞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 그냥 물에 타서 먹거나, 입에 가루를 넣고 물을 마셔도 됩니다.

- 분말제품 말고도 환 제품으로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새싹보리 분말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약이 아닌 식품이라 먹자마자 뚜렷한 반응이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드셨을 때는 건강을 더 유지, 증진 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니 꾸준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 이 글도 읽어 보세요

- 비트즙 효능 / 부작용 / 복용법

- 종합영양제 추천 인테로 멀티비타민

- 당뇨 수치 기준

- 밤꿀 효능 / 부작용 / 먹는법

 

반응형